리서치 하이라이트

장내 세균의 특이성과 안정성을 조절하는 세균 집락화 인자

Nature 501, 7467

세균이 장내에 성공적으로 정착하는데 필요한 분자 생물학적 신호전달 경로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거의 연구가 되어 있지 않았다. 최근 Sarkis Mazmanian과 공동연구원들은 무균 생쥐 장 내에 존재하는 단일 종의 세균은 동일한 종에 대해서는 집락 형성을 억제하면서, 다른 종에는 그러한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저자들은 CCF(Commensal Colonization Factors)로 명명된 독특한 다당류 처리 단백질이 장내 세균에 진화적으로 잘 보존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Bacteriodes fragilis의 ccf유전자는 대장의 점막을 침투하는데 필요하며, 선와 채널 니치에 집락을 형성하는데 필요하며, 종간 집락 형성 포화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Letter, 42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