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RNAi에 의해서 조절되는 망막아세포종 신호 전달 경로

시냅스 신호전달에 관여하는 단백질을 밝히는 것은 지난 20여년 동안에 집중적인 연구가 되어온 분야였다. 지금까지 이런 연구를 위해서 생화학적 방법이 이용되어 왔으나, 최근 RNAi(RNA interference) 스크리닝을 이용하여 지금까지 알려져 있지 않았던 132개의 유전자들이 시냅스 신호 전달에 관여한다는 사실이 Caenorhabditis elegans를 이용한 실험에서 새롭게 밝혀졌다. [Article, 510쪽]. 또 다른 발표 논문에서는 RNAi 돌연변이를 이용한 지놈 스크리닝이 수행되었으며, 망막아세포종(retinoblastoma) 신호전달 경로의 유전자들이 RNAi에 의해서 음성적으로 조절된다는 사실을 밝혀졌다. 망막아세포종 신호 전달계는 유전 독성 공격으로부터 DNA 손상을 차단하고, 포유류에서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반응을 조절한다. 따라서 이번 연구 결과는 왜 RNAi 경로가 처음에 새로 생겼는지에 대한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을 밝힐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