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이클릭 AMP 신호전달에 의한 세균의 프로테옴 작용 조절

분자생물학 분야에서 가장 초기에 발견되었고, 가장 많은 연구가 진행된 신호전달 분자인 사이클릭 AMP(cyclic AMP, cAMP)는 세균의 탄소 대사과정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Terence Hwa와 공동연구원들은 cAMP가 가지는 좀더 광범위한 역할로서, 질소와 인산염과 같이 전체적인 대사적 요구에 반응하여, 전체 지놈의 자원을 배분하는 기능에 대해서 집중하였다. 이와 같이 분자생물학 교과서를 다시 수정하기 위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 저자들은 ‘정량적 현상학’으로 불리는 탑다운 접근 방식을 이용하였으며, 이러한 연구 방법은 포유류에서 암을 유발하는 다른 신호전달 경로의 전체적 생물학적 기능을 연구하는데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