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브라피쉬 단백질 암호화 유전자 기능에 대한 전체 지놈 단위 분석

개체 발달 과정 및 사람 질병 연구에 사용되는 중요한 모델 생물체인 제브라피쉬의 지놈 염기서열이 분석 및 발표되었다. 제브라피쉬는 지금까지 염기서열이 분석된 척추동물 가운데 가장 긴 유전자 세트와 가장 적은 가짜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질환 연구에 있어서 중요 요소로써 인간과 제브라피쉬 염기서열을 비교한 결과 70% 정도의 인간 유전자가 상동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연구 논문에서는 제브라피쉬가 가지고 있는 모든 단백질 암호화 유전자에 있는 표현형을 변화시키는 돌연변이를 밝히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고속 대량 염기서열 분석법과 대조 지놈 염기서열을 비교 분석하는 방법 및 및 효과적인 화학적 돌연변이 제작법을 이용함으로써 현재까지 단백질을 암호화 하고 있는 유전자의 38%를 분석할 수 있었으며, 이는 표현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1,000개 이상의 유전자위를 커버할 수 있는 정도이다. 장기적인 연구 목표는 제브라피쉬 지놈에 있는 단백질 암호화 유전자의 모든 유전자적중 유전자위를 만드는 것이다. 모든 돌연변이 유전자위와 데이터는 go.nature.com/en6mos에서 모두 무료로 검색하는 것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