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PGE2를 통한 줄기세포 및 전구세포 이동 증가

HSC(haematopoietic stem cell) 미세환경은 새로운 혈액 순환 세포를 만들어 내는 전구 세포가 덜 성숙한 세포를 혈액 내로 내보내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내생적인 PGE2(Prostaglandin E2)가 이러한 중요한 균형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라는 사실을 밝힐 수 있었다. Louis M. Pelus와 공동연구원들은 NSAID(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를 이용하여 내생적인 PGE2 신호전달을 차단하게 되면, 기능적인 조혈모 세포와 전구세포가 골수로부터 혈액 내로 더 많이 방출되도록 만든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원숭이 및 사람 자원자를 이용한 실험에서 이러한 전략은 골수 이식 후 생존율을 높이는데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확인되었다. 투여된 NSAID가 줄기세포의 이동을 증가시키며, 이를 통해서 조혈 작용 회복을 가속화시키고, 조혈모 세포 이식편의 장기간에 걸친 줄기세포의 재구성도 강화시켰다. [Letter, 36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