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서로 다른 환경에서 발견된 장기 지속 GRB 및 초신성

거대한 별들은 사멸 과도기(death throes) 동안에 초신성(supernovae)을 만들며, 때때로 장기 지속(long-duration) 감마선 폭발(g-ray burst, GRB)을 생성한다. 이러한 사실은 GRB와 초신성이 유사한 환경에서 발견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안하고 있지만, 허블 우주 망원경(Hubble Space Telescope)을 이용한 수천 시간에 이르는 관측을 통한 연구에서는 이러한 예측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대부분의 장기 지속 GRB는 작고, 희미한, 부정형 은하에서 발견된다. 초신성은 나선은하와 부정형 은하에 동일한 비율로 분포하고 있다. GRB는 이들을 포함하고 있는 호스트 은하(host galaxy)의 가장 밝은 부분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초신성은 호스트 은하의 전체에 흩어져 있다. 이번 관측에서 얻을 수 있었던 희망적인 결과는 지구 인근에서 폭발할 경우 엄청난 재난을 일으킬 수 있는 GRB가 은하계에 매우 드물게 존재한다는 사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