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마사지와 유사한 자극이 C화이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유전학적 확인

피부에 대한 좋은 느낌의 자극을 주는 것은 포유류에서 중요한 사회적 기능을 하지만, 유해 자극에 대한 반응에 비해서 분자 신경생물학자로부터 적은 관심을 받았었다. 최근 David Anderson과 공동연구원들은 살아있는 생쥐에서 칼슘 이미지 촬영이 가능한 기술을 이용하여 G-단백질 결합 수용체인 MRGPRB4를 발현하는 털로 뒤덮인 피부에서 자연 상태에서의 스트로킹이나 그루밍을 모방하는 페인트 브러쉬의 자극에 반응하지만 찌르기 자극에는 반응하지 않는 감각 뉴런 중 일부 집단을 조사하였다. MRGPRB4+뉴런에 대한 약물학적 자극은 긍정적인 행동학적 효과 강화 작용을 유발하였다. ‘스트로크-민감성’ 신경은 C인간 및 다른 포유류의 털이 있는 피부에서 발견되는 마이엘린이 없는 기계적 자극에 반응하는 신경인 -촉각 구심성 신경과 유사하였다. 이번에 밝혀진 새로운 신경 집단의 기능적 특성 분석을 통해서 긍정적 영향이 가해지는 즐거운 상태에 대한 분자 전송 메커니즘과 관련된 신경 회로를 확인할 수 있었다. 표지 사진: 캄보디아 앙코르의 강가에서 촬영된 원숭이들 [Letter, 66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