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표지 기사: 단체 멍게에서 발견된 원시적인 신경릉 구조

다른 동물들과 구분되는 척추 동물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확연히 구분되는 두개골의 형태와 특화된 눈과 귀에 있다. 머리의 형태는 신경릉(neural crest)에 의해서 특화된다. 신경릉 세포는 배아에서 중추신경계를 형성하는 신경판으로부터 생성되며, 신체 곳곳으로 이동하여 다양한 조직을 형성하게 된다. 지금까지 신경릉의 기원은 밝혀져 있지 않았다. 이번 연구에서는 척추동물과는 매우 먼 종인 단체 멍게 Ciona intestinalis가 신경릉의 가장자리로부터 유래한 세포들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세포들은 신경릉에 특징적인 유전자를 발현하고 있었지만, 원거리 이동과 같이 신경릉이 가지고 있는 특징 중에 일부는 결여되어 있었다. 하지만, 조절 유전자인 Twist에 대한 타깃화 발현 결여는 이러한 특징을 유도하는데 충분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신경릉 유전자 네트워크가 멍게와 척추 동물의 차이를 만들었으며, Twist와 같이 중배엽을 결정하는 유전자가 척추동물과 같은 형태의 머리를 만들게 된 큰 특징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표지 사진: 단체 블루벨 멍게, Clavelina moluccensis의 모습. [Letter, 10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