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브라 피쉬에서의 염기서열 교체를 가능하게 한 TALNEN 기술

제브라 피쉬는 기초적인 척추동물 생물학 및 인간 질환 연구를 위해서 잘 확립되어 있는 모델 시스템이지만, 한가지 중요한 점이 결여되어 있었다. 제브라 피쉬에서는 신속한 타깃 유전자 변이를 시키는 것이 세팅 되어 있지 않았다. 최근 Stephen C. Ekker와 공동연구원들은 제브라 피쉬를 이용하여 타깃화 된 유전자 변형과 기능적 유전자 응용 분야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저자들이 이용한 기술은 TALENs(Transcrition activator-like effector nucleases)이다. 저자들은 TALEN 시스템을 이용하여 기존에 알려져 있는 부위의 염기서열을 정확하게 교체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Letter, 11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