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구상 성단 M22에서 발견된 2개의 블랙홀

Nature 490, 7418

최근 천문학 분야에서는 전형적인 구상 성단이 단 하나의 거대 블랙홀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이 받아 들여 지고 있다. 좀더 많은 수의 블랙홀이 만들어지지만, 하나를 제외한 나머지는 다이나믹 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배출된다. 하지만 은하수에 존재하는 구상 성단인 M22를 통한 새로운 관측 결과를 통해서 하나의 성단에 2개의 전파 방출원이 존재하고 있는 사실을 밝힐 수 있었으며, 이들이 태양 질량의 10배에 이르는 전형적인 강착 블랙홀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블랙홀의 배출이 대부분의 모델에서 예측하는 것처럼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저자들은 M22에는 10개 이상의 블랙홀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였으며, 이들은 단일 블랙홀 또는 질량 전이가 일어나지 않는 쌍성계일 것으로 제안하였다. [Letter, 7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