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유방암 세포에 대한 다중 분석 연구

CGAC(Cancer Genome As Consrium)에서 제공된 논문에서는 825명의 원발성 유방암 환자에 대한 다중 분석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엑솜 염기서열 분석, 카피 수 변이, DNA 메틸화, mRNA 어레이, 마이크로 RNA 염기서열, 그리고 프로테오믹스 분석들이 수행되었으며, 유방암의 이질성에 대해 밝힐 수 있었다. TP53, PIK3CA, 그리고 GATA3 유전자들은 전체 유방암 세포에서 10% 보다 높은 돌연변이율을 보였다. 또한 서브 타입과 연관되어 있거나 새로운 돌연변이도 밝혀졌다. 특이적인 신호전달 경로가 활성화되어 있는 유방암 서브 타입도 새롭게 밝혀졌다. 이번 분석 결과를 통해서 임상적으로 관측할 수 있는 유연성과 이질성이 주요한 유방암 서브 타입에서 관측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rticle, 6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