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염증조절결합체에 의한 신속한 염증성 지질 생성

염증조절결합체(inflammasome)은 다중 단백질 복합체로 세포성 병원체에 대한 초기 세포 반응을 개시한다. 염증조절결합체의 활성화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되어 왔지만, 염증조절결합체 다음 단계에서 어떤 신호전달 경로가 활성화되는지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연구 논문에서는 염증반응결합체의 in vivo 전신 활성화가 혈액 내에서 체액을 고갈시켜서 동물을 30분 내에 사망에 이르도록 만들 수 있는 에이코사노이드(eicosanoid)라는 지질의 강력한 신호전달 경로를 활성화시킨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에이코사노이드가 감염된 부위에 국한되어 작용하게 되면 국소적인 혈관의 투과성을 높임으로써 면역세포의 유입을 가능하게 하는 것과 같이 숙주의 방어에 도움되는 역할을 하게 된다. [Letter, 10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