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근육의 정상적인 기능에 관여하는 Ens 유전자

근골격 세포는 근 섬유를 따라서 일정한 간격으로 다수의 핵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핵이 비정상적으로 위치하고 있는 것은 질병에 대한 인디케이터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 주 네이처에서 Mary Baylies와 공동 연구원들은 미세소관 관련 단백질인 Ens/MAP 7과 Khc/Kif5b가 초파리 및 배양된 포유류 마이오튜브 세포에서 핵이 정상적인 위치에 자리잡도록 해주는데 필수적인 단백질이라는 사실을 확인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Ens 돌연변이를 가진 초파리 애벌레는 움직임이 약하고, 핵의 위치가 잘못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러한 표현형은 Ens 유전자를 근육 특이적으로 발현함으로써 고칠 수 있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근육 세포에서 정확한 핵의 위치가 근육의 정상적인 기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질환 상태에 있는 근육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약물 스크리닝에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