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가족성 알츠하이머 질환에 대한 유도 만능 줄기 세포

Nature 482, 7384

유도 만능 줄기 세포(Induced Pluripotent Stem Cell, IPS)는 파킨슨 병과 당뇨병을 포함하여 다양한 유전 질환의 모델 시스템으로 이용되고 있다. 알츠하이머 병은 질환이 진행되는데 수십 년이 걸리기 때문에, 얼핏 보기에 이러한 유도 만능 줄기 세포를 이용하는 방법의 대상이 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Lawrence Goldstein과 공동연구원들은 가족성 또는 산발성 알츠하이머 병과 관련된 표현형을 이용하는데 IPS 세포를 이용하였다. 환자에게서 유래한 섬유아세포는 IPS 세포로 재프로그래밍화 되었으며, 알츠하이머 병과 관련된 다양한 생화학적 마커를 발현하는 신경 세포로 분화되었다. 알츠하이머 치료제 후보에 포함되어 있는 감마 시크라타아제 억제제를 뉴런에 처리하였을 경우, 아밀로이드 베타와 인산화된 타우 단백질의 레벨이 엄청나게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