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DNA 메틸화 조절에 관여하는 LMR

DNA의 시토신 메틸화는 발달 과정과 질병 발현 동안 유전자 억제에 관여하는 후생 유전학적 변이이다. 염기쌍 레벨에서의 DNA 메틸화에 대한 유전자 지도가 생쥐 배아 주릭세포와 신경 전구 세포를 이용하여 제작되었다. 일반적으로 70%가 메틸화되는 다른 부위에 비해서 LMR(Low methylated regions)으로 명명된 부위는 메틸화가 30%정도 밖에 되지 안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서 처음으로 제안되었다. LMR은 CpG가 드물게 존재하고 있는 부위에서 발견되지만, 전사 인자가 결합하는 활성화된 조절 부위인 것으로 보인다. 전사 인자 결합은 LMR을 만드는데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LMR은 분화 과정에서 활성화되어 있으며, 활성 조절 부위를 예측하는데 이용할 수도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