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균 DNA 복제 오리진 부위 개방과 관련된 DnaA 작용 메커니즘

DNA 복제의 시작 부위는 오리진(origin)으로 알려져 있다. 세균의 오리진이 가지고 있는 특징 중에 하나는 DUE(DNA Unwinding Element)로 알려져 있는 AT 풍부 염기서열로써, 레플리좀(replisome)의 결합이 가능하도록 결합이 풀리게 된다. DnaA는 AAA+ ATP 분해효소로써, 복제의 개시에 관여한다. 비록 ATP 가수분해 에너지가 DUE의 염기 쌍을 교란시키는 작용을 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지만, Berger와 공동연구원들은 DnaA의 ATP 분해효소 활성이 ssDNA를 개방하고 확장시키는 나선형 필라멘트로 결합하는 것을 돕는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필라멘트에 의한 DNA의 확장은 RecA 단백질에 의한 상동성 접합에서의 초기 단계와 매우 유사하였다. DnaA에 의한 DNA의 확장은 상보 가닥에 의한 염기 쌍에 접근이 불가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