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나선 은하계 NGC3393과 인접해 있는 블랙홀

은하계의 지름보다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한 쌍의 거대 블랙홀 또는 퀘이사는 대부분의 은하계 형성 및 성장 모델에서 예측되고 있지만, 아주 일부만이 실제로 발견되고 있다. 최근 찬드라 X-선 이미지 인공위성을 통해서 새로운 활성 블랙홀 한쌍(active-black hole pair)이 발견되었다. 이들 블랙홀들은 약 430 광년 정도 밖에 안 떨어져 있으며, 나선형 은하인 NGC 3393의 인근에 위치하고 있었다. 전형적인 나선형 형태와 오래된 주변 핵 항성 집단(circumnuclear stellar population)이 주로 존재하고 있으며, 블랙홀의 인근에는 팽창된 형태가 존재하고 있으며, 이는 소규모 병합에 의해서 생성된 것으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