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척수 손상 환자의 호흡 작용을 회복시킬 수 있는 재생 방법

목 부위의 척수 손상을 입은 환자는 숨을 쉬기 위해서 호흡 보조장치를 필요로 하며, 호흡 문제가 사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두 가지 요소가 회복이 어렵게 만드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첫 번째는 4번째 척추 위쪽의 손상은 뇌간에 존재하고 있는 호흡 중추로부터 신경 충격이 척수의 횡경막 운동 핵으로 전달되는 것을 차단한다. 두 번째는 성인의 척수 액손은 재생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척수 손상에 대한 랫트 모델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Jerry Silver와 공동연구원들은 세포 외 기질 분자의 생성 증가가 손상 후의 액손 재생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콘드로치나아제(chondroitinase)를 이용하여 특정 세포 외 기질을 분해하는 방법 및 말초 신경 자가 이식을 통해서 저자들은 액손 재생을 통한 호흡 활동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사고 후의 횡경막 기능 재생이 가능할 것이라는 사실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