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포 내 구리 수송에 관련하는 PIB 형 ATP 분해효소 결정구조 분석

IB 그룹 P-형 ATP 분해효소는 특히 구리와 같은 중금속의 레벨을 조절함으로써 중요한 세포 내 기능을 수행하며, 단백질 보조인자(protein cofactor)를 통해서 적절한 세포 내 레벨 유지와 독성 반응을 방지하는 작용을 한다. 사람의 경우, 이러한 작용을 하는 두 가지 효소인 ATP7A와 ATP7B가 결핍되는 경우 심각한 멘케스 증후군과 윌슨 병을 유발한다. IB 그룹 P-형 Cu+ ATP 분해 효소에 대해 Cu가 결합하지 않은 상태에 대한 X-선 결정 구조 분석이 수행되었다. Legionella pneumophila에서 분리된 CopA에 대한 결정 구조 분석을 통해서 구리 수송 경로에 주요 3단계, 즉 세포막 투과 부위, 막 결합, 세포 와부 방출 부위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