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금속 성분이 희소할 것으로 예측되는 스핀 항성 특성 분석

Nature 472, 7344

우리 은하계에서 가장 오래된 구상 성단인 NGC 6522는 초기 우주에서 화학적으로 풍부했던 성분을 밝힐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빅뱅이 발생한 직 후에 금속이 형성되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들 금속은 질량이 낮은 별에 결합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NGC 6522로부터 얻어진 가스 특성에 대한 분석 데이터는 모순된 결과를 제공하였다. 초기 스펙트럼에 대한 재분석을 통해서, 이트륨(yttrium) 및 스트론튬(strontium)이 풍부하며, 탄소도 상한 치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금속이 희귀한 고속으로 회전하는 거대 항성이 존재할 때에만 설명이 가능하였다. 이러한 ‘스핀 항성(spinstar)’은 우주에서 처음으로 생성된 항성 중에 하나일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