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TH17 세포 분화를 억제하는 다이곡신 및 유도체

Nature 472, 7344

핵 수용체인 RORα(retinoic acid receptor-related orphan receptor)와 RORγt는 TH17 (T helper cells produce interleukin-17) 세포의 발달에 필수적인 유전자이다. 서로 다른 두 연구 그룹에서 RORγt에 대한 억제 인자를 확인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으며, 이 물질이 자가 면역 질환 치료제로 이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Huh 등은 곤충 세포 기반 수용체 시스템을 이용하여 카디악 글리코사이드 다이곡신(cardiac glycoside digoxin)과 다양한 유도체들이 RORγt의 전사 활성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메커니즘을 통해서 화합물질들이 TH17의 분화를 억제하며 in vitro에서 인터루킨 17의 발현도 억제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Solt 등은 SR1001이라는 합성 리간드가 RORα 및 RORγt의 작용제에 반대되는 기능을 수행하며, 생쥐에서의 뇌척수염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