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방 대사를 증가시키는 Sirt1 유전자

음식물 섭취를 줄이는 것으로 효모와 생쥐와 같은 여러 생물들의 수명을 증가시킬 수 있다. 하지만 어떻게 이러한 결과가 얻어지는 것일까? 효모의 경우, 수명 연장은 SIR2라는 유전자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새로운 연구를 통해서 효모의 SIR2와 관련된 Sirt1 유전자는 PPAR-g라고 알려져 있는 수용체인 지방 수용체에 결합하여 PPAR-γ 타깃 유전자를 억제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단식을 통해서 지방세포에서 지질이 이동하게 되는 것이다. 지방 내에서의 반응은 생쥐의 수명을 연장시키는데 충분하기 때문에 칼로리 억제와 수명 연장 간의 연관성을 밝힐 수 있을 것이다. 아직까지 인간 노화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Sirt1이 관여하고 있다는 사실은 명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