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생명체에서 가장 원시적인 농업을 구현하는 아메바 류

인간이 진화적으로 성공한 것은 농업을 시작한 것이 일부 요인 중에 하나이지만, 인간만이 유일하게 농경을 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 사회적 곤충들, 즉 곰팡이를 사육하는 개미와 암브로시아 딱정벌레는 매우 뛰어난 재배 및 수확 방법을 개발하였다. 좀더 작은 형태의 재배 방식은 바다 달팽이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하지만 보다 원시적인 형태의 농업 방식은 땅에 서식하는 사회적 아메바인 Dictyostelium disoideum으로써 점균류로 불리는 생물들이었다. D. discoideum 클론 중에서 1/3 정도는 먹이가 되는 세균을 그 자리에서 모두 먹어 치우지 않고 재생산 과정으로 접목 시키게 된다. 이렇게 얻어진 세균은 이들이 포자 형태가 되면 수확하게 된다. 농업과 사회성 간의 연결 고리는 이로 인해성 만들어지는 여러 세대를 걸친 이익은 이미 형성된 동족 집단들이 향유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