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산화적 스트레스에 의한 TLR2의 활성화

염증 반응은 산화적 스트레스와 새로운 혈관의 성장을 유발하며, 최근 이러한 프로세스와 연관된 분자생물학적 메커니즘이 밝혀졌다. 지질 산화의 산화 산물인 피롤 단백질 생성물(pyrrole protein adducts)은 염증 반응 및 상처 치유 동안 생성된다. 이러한 피롤 단백질 생성물은 TLR2(Toll-like receptor 2)에 대한 내인성 경쟁자 역할을 하게 되며, TLR2는 VEGF(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와 별개로 혈관 성장을 자극하게 된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TLR2가 산화와 관련된 분자 패턴에 대한 센서 역할을 하는 새로운 기능을 밝혔으며, 염증반응, 산화적 스트레스, 선천성 면역 및 신생혈관 형성을 서로 연결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