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그래핀 나노 리본 생산을 위한 상향식 프로세스 개발

Nature 466, 7305

그래핀 나노리본은 탄소로 이루어진 단일 원자 두께의 시트로 된 좁고 긴 가장자리를 가진 띠로써 미래의 전기 장치 개발에 적합한 놀라운 특성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잠재적인 가능성을 현실화 시키기 이전에 이를 생산하기 위해 화학적으로 보다 정밀한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Cai 등은 위상학 및 넓이가 다른 원자학적으로 정밀한 그래핀 나노리본을 생산하는 상향식 제조 방법을 개발하는데 성공함으로써 현실화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었다. 저자들이 개발한 프로세스는 금속 표면 위에 원하는 리본의 위상학 및 넓이를 하고 있는 전구물질 모노머로 이루어진 구조를 도포 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전구물질을 표면 보조 결합(surface-assisted coupling)을 통해 1차원 폴리페닐렌 (polyphenylene)으로 만든 후, 탈수소고리화반응 (cyclodehydrogenation)을 하게 된다. 이번에 개발된 방법의 가변성 및 정밀성은 화학 및 전기적인 특성이 다른 새로운 형태의 그래핀 나노 리본 구조를 개발하는 것도 가능하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