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적색편이 z=0.8에서 수소 21센티미터 복사 강도 맵

Nature 466, 7305

우주가 확장되고 있는 속도가 증가된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가공의 힘인 우주 암흑 에너지에 대한 과거 연구에서 천문학자들은 극단적으로 먼 우주에서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했었다. 21센티미터 중성 수소 전파 방출선(neutral hydrogen radio emission line)은 이러한 목적에 잠재적으로 매우 유용할 것으로 생각되어 왔었다. 지금까지 21센티미터 방출선은 적색 편이가 z=0.24인 은하계에서만 유일하게 검출되어 왔었다. 이 값을 넘어가는 은하계의 경우 너무 흐려서 개별적으로 검출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우주 그물(cosmic web)’에서의 많은 밝혀지지 않은 방출원으로부터의 집합적인 방출을 측정하는 것은 가능했었다. 웨스트 버지니아에 있는 그린 뱅크 망원경(Green Bank Telescope)을 이용하여 적색편이 0.53에서 1.12 사이에서 중성 수소 21센티미터 복사에 대한 3차원 지도를 작성할 수 있었다. 이번에 얻어진 데이터에 DEEP2 광학 은하계 적색편이 조사(optical galaxy redshift survey)로부터 얻어진 약 1만개 이상의 은하계를 둘러싸고 있는 우주로부터 방출되는 HI 방출을 추가함으로써 통계적으로 유의한 4σ에 대한 집합적인 21센티미터 복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