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수명을 조절하는데 관여하는 새로운 DAF-16 유전자 이성체

Nature 466, 7305

FOXO(single Forkhead Box O) 전사 인자는 인슐린/IGF1 신호전달 경로(Insulin/IGF-1 signalling, IIS)를 비롯한 세포 기능 조절 인자에 대한 주요한 수렴 포인트로 작용한다. IIS는 수명 조절을 비롯하여 다양한 생물학적 프로세스에 관여하고 있다. C. elegans에서 FOXO 전사 인자인 DAF-16a는 IIS 신호전달 경로에서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DAF-16은 두 가지 이성체가 있으며, 스트레스 반응과 다우어 휴면기 상태를 통한 수명 조절에 관여하지만, DAF-16이 어떻게 다양한 생물학적 프로세스를 특이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최근 새로운 DAF-16 이성체인 DAF-16/d/f가 발견되었으며, 이 이성체가 수명을 조절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유전자 발현 조작을 포함하는 일련의 실험을 통해서 다양한 형태의 DAF-16 이성체가 IIS에 의해서 조절되는 프로세스들을 정밀하게 조절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C. elegans는 단일 유전자에서 다양한 이성체를 만들어내어 IIS에 의해서 유발되는 다양한 프로세스를 정확하게 조절하며, 이는 4개의 FOXO 유전자가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포유동물의 경우와는 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