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단당류 전송 단백질 EIIC 결정 구조 분석

대부분의 살아 있는 생물들은 에너지를 생성하기 위해서 단당류를 대사시킨다. 세포막은 단당류가 투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전송할 수 있는 특별한 메커니즘은 매우 중요하다. 세균에서는 PEP 의존형 PPT(phosphoenolyruvate dependent phosphotransferase system)가 주요한 단당류 전송 메커니즘을 담당하고 있다. Zhou와 공동연구원들은 X-선 결정 구조 분석을 통해서 Bacillus cereus로부터 유래한 인산화 결합 단당류 전송 단백질인 EIIC 막단백질의 구조를 밝힐 수 있었다. EIIC는 인산기 전이효소 슈퍼패밀리(phosphotransferase superfamily) 중에서 최초로 구조가 밝혀진 단백질이다. 이 단백질은 새로운 형태의 구조적인 접힘을 가지고 있었으며, 기질 결합 부위와 인산화에 관여할 것으로 판단되는 잔기들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