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균 신화질소 합성효소에 의한 파이토톡신의 질화 작용

산화질소는 포유류에서 세포 내 신호전달 및 면역 반응에 있어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며, 지놈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 포유류의 산화질소 합성효소(Nitric oxide synthase, NOS)와 유사한 유전자가 세균에서도 발견됨으로써 산화질소가 세균에서도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새롭게 수행된 연구를 통해서 세균의 NOS가 전혀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식물 병원균인 Streptomyces turgidiscabies가 가지고 있는 NOS의 주요 기능은 질소를 제 2 대사물질로 이용하는 것이다. 놀랍게도 포유류의 산화질소 신호전달과 세균의 생물합성 질소는 진화상의 기원이 동일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