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간 세포 재생에 관여하는 혈관 내피세포의 기능

Nature 468, 7321

최근 혈관 내피 세포가 단순히 수동적으로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는 주장에 대한 증거들이 수집되고 있다. 예를 들어, 배아 발달 기간 동안에 혈관 내피 세포는 혈액 순환계가 발달하기 전에 장기생성을 유도한다. 70%가 제거된 간의 재생을 보기 위한 생쥐 모델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수술 후에 혈관 내피 세포가 간의 재생을 유도하는 분자 대사 경로가 밝혀졌다. 일부 간 내의 혈관 내피 세포 집단에서의 VEGFR2 활성화는 내피세포 특이적인 전사 조절 인자인 Id1의 상승 조절을 유도하며, 간세포의 증식을 유도하는 Wnt2와 HGF(hepatocyte growth factor)의 분비를 유도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간 재생에 관여하는 혈관 내피 세포 신호전달 경로 및 이러한 생물학적인 대사 경로를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