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RNA 간섭 기술을 이용한 p53 침묵화 경로 발견

Nature 428, 6981

RNA 간섭(RNA interference, RNAi)은 초파리(Drosophila)와 선충류(C. elegans)와 같은 하등 생물에서 긴 이중 가닥 RNA 분자를 세포 내로 전달함으로써 유전자 활동을 정지시키는데 매우 강력한 도구 역할을 한다. 최근 들어, 좀더 짧은 헤어핀 구조 RNA가 유전자 사일런서(gene silencer)로 이용하여 RNAi를 포유류 세포에서도 적용되고 있다. 이번 주 네이처에서는 두 연구팀에서 인간 및 생쥐의 유전자 수천 개에 대한 RNAi 라이브러리 제작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 두 연구팀에서는 이를 이용하여 포유류 시스템에서 대량의 shRNA 조사를 실시하였다. Paddison 등은 인간 프로테오좀 결함을 조사하는데 대한 효과를 증명하기 위해서 이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였다. Berns 등은 인간 세포에서 잘 알려져 있는 하나와 다른 알려져 있지 않은 5개의 새로운 p53 침묵화 경로를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