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특정 관상동맥 질환과 관련된 염색체 9p21의 결손

염색체 9p21 부위에 있는 DNA 염기서열의 유전적 변이가 특정 관상동맥질환의 발병과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은 지금으로부터 몇 년 전이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연결 고리의 특성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는데, 이는 이 부위에는 단백질을 암호화하고 있는 유전자기 없었으며, 기존에 알려져 있는 질병 관련 유전자와의 연결 고리도 없었기 때문이었다. 최근 이 염색체 부위가 절단된 생쥐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이 부위가 약 100,000 염기쌍 거리에 떨어져 있는 두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두 유전자는 Cdkn2a와 Cdkn2b로써, 이들은 사이클린 의존성 키나아제 억제 인자를 암호화하고 있으며, 이들의 발현이 감소할 경우 과도한 대동맥 세포의 과잉 증식이 나타나는 것으로 생쥐 모델에서 확인된 바 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혈관 세포의 이상 증식이 염색체 9p21 부위의 변이와 관련된 심장 질환과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