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버스토리: 사회성과 인지능력과의 상관 관계

지 능력에 대한 사회성의 영향에 대한 연구는 진화 생물학 분야에서 가장 쟁점이 되고 있는 주제 가운데 하나이다. 유인원들에게서도 사회적 환경이 다른 개체 간의 사회적 관계를 평가하는 능력과 같은 기량에 대한 선택성을 유도한다는 사회적 지능 가설(social intelligence hypothesis)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능력이 진화 과정에서 가지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단지 유인원을 대상으로만 가설이 테스트되었다. 최근 연구가 가장 잘 되어있는 금화조(zebra finch)를 대상으로 한 조사를 통해서 이들 조류도 집단 내의 개체들 사이의 사회적 관계를 평가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수컷이 아직 짝짓기를 하지않은 암컷과 같이 있게 되면, 자신의 짝과 다른 구성원의 울음 소리에 똑같이 반응을 한다. 하지만, 짝을 이른 수컷과 암컷 한 쌍은 다른 구성원들보다 둘 사이에 보다 강한 반응을 나타내게 된다. 표지 사진: 수컷 금화조(오른쪽 윗부분은 옐로우 피치) 및 짝을 이룬 암컷, 그리고 제 3의 개체(구경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