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Rpd3에 의해서 조절되는 염색체 안정성

분열하고 있는 세포들은 자신의 지놈을 정확하게 복제하여 각각의 딸 세포들이 모든 유전자들을 가지도록 만들어야 한다. 복제 결함은 지놈의 불안정성과 암을 유발하게 된다. 놀랍게도 특정 염색체 부위가 유전자 복제를 개시하는데 선택되는지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었다. 염색체의 복제가 특정 부위 또는 ‘개시점’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지만, 이러한 특정 부위에 해당하는 염기서열이 지금까지 발견된 바가 없었다. 어느 부위에서부터 언제 염색체의 복제가 시작되는데 영향을 주는 염색체 구조가 존재할 것이라는 가정이 제기되었다. Aggarawal과 Calvi는 잘 알려져 있는 초파리의 개시점 모델을 통해서 이러한 가설을 설명하는데 성공하였다. 개시점에 위치하고 있는 히스톤 단백질의 변화는 발생 과정에서 이들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히스톤 단백질의 변화를 유발하는 단백질 가운데 하나는 망막세포아종(retinoblastoma, Rb)과 다른 암을 억제하는 단백질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Rpd3이다. 이러한 사실은 Rb의 통제 폐지에 의한 암 발생은 지놈의 불안정성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