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백색 왜성 간의 충돌 윱합에 의한 서브루미너스 초신성 생성

제 Ia형 초신성은 우주 거리 측정 표준으로 중요하지만, 만일 이들이 우주 팽창의 역사 및 암흑 에너지의 실체에 대한 신뢰할만한 측정법을 제공한다면, 이들이 전체적으로 균일한 집단이라는데 대한 좀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 제 Ia형 초신성의 서브클래스(subclass)인 ‘서브루미너스 1991-bg-유사(subluminous 1991-bg-like)’ 천체는 확실치 않은 정보를 제공하였는데, 이는 최근 모델이 추정되는 초신성 전구체로부터 이러한 천체가 생성되는 것을 예측하는데 실패하였기 때문이었다. 두 개의 백색 왜성이 융합되는 것이 서브루미너스 유사 천체가 생성되는데 관여하는 것으로 오래 전부터 추정되어 왔었는데, 최근 새로운 수학적 모델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이러한 가설에 힘이 실리게 되었다. 동일한 질량을 가진 두 개의 백색 왜성이 융합될 때, 만일 구성하고 있는 별의 질량이 태양 질량의 0.9 정도 되면서 단일 껍질 위상(single common-envelope phase)가 관여하는 경우, 서브루미너스 폭발이 발생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