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히드라의 다이나믹한 지놈 분석

1702년 로열 소사이어티에 발표된 레터에서 Anton van Leeuwenhoek이 처음으로 묘사한 히드라는 그 이후 수백 년간 생물학자들의 연구 대상이 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축 패턴화(axial patterning), 줄기 세포 연구, 그리고 재생 분야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모델이 되고 있다. 전체 지놈의 절반 정도가 유동성 인자(mobile element)로 이루어져 있는 히드라 지놈에 대한 염기서열이 분석되었으며, Hydra magnipapillata와 안정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세균인 Curvibacter sp.의 지놈도 같이 분석되었다. 히드라의 지놈과 다른 동물 지놈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서 상피조직, 수축 조직, 발달 과정에서 조절되는 전사 인자, 다능성 유전자, 그리고 신경 근육 경계 부위의 진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으며, 배아의 축에서 형성되는 초기 배아 조직인 슈페만-만골드 형성체(Spemann-Mangold Organizer)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