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닭의 가축화 과정에 관여했던 유전자

Nature 464, 7288

걸쳐 닭을 가축화 시키는데 수천 년의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이후 육계와 산란계로 특화시킨 것은 가축화 및 형질 진화에 대한 유용한 모델이 되고 있다. 가축화 된 닭과 이들의 야생형 조상인 적색 야계(red jungle fowl)의 지놈에 대한 대규모 병렬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서 생존력을 엄청나게 향상시키는 돌연변이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유전적 변이가 ‘선택적으로 제거’된 것이 확인되었다. 모든 가축화 된 닭에서 관찰되는 이 유전자 부위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용체(thyroid stimulating hormone receptor)를 암호화하고 있는 유전자위로써 대사 및 척추동물 생식 시기 조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전자들이다. 이러한 유전자들의 제거는 야생의 동물들에게서 관찰되는 계절에 따른 엄격한 생식 주기 조절이 완전히 없어지는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육계에서 관찰되는 일부 유전자 제거는 성장, 식욕, 그리고 대사 조절과 관련된 유전자들과 일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