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산소 생성 세균에 의한 호기성 메탄 산화 반응

Nature 464, 7288

아질산염과 질산염 환원과 관련된 혐기성 메탄 산화 과정에서 산소가 생성되는 지금까지 밝혀지지 않았던 화학 반응 경로가 네덜란드 배수로의 침전물에서 분리한 미생물에게서 발견되었다. 이러한 반응에 관여하는 미생물의 완전한 지놈 염기서열이 완성되었으며, 호기적인 메탄 산화에 관여하는 유전자들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세균은 두 분자의 산화 질소를 질소와 산소로 재조합 시켜서 아질산염을 환원시키며, 잘 알려져 있는 아산화 질소(nitrous oxide) 단계는 건너 뛰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에 밝혀진 화학 반응 경로는 산화 잘소가 지구상에 나타났던 시기에서부터 환경 내에서 질소와 메탄의 순환과 관련되어 있으며, 산소를 만들어 내는 광합성 과정이 있기 훨씬 이전부터 산소가 이용 가능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