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유전형과 표현형 간의 상관성 확인을 위한 치아 발달 모델

Nature 464, 7288

유전형(genotype)과 표현형(phenotype) 간의 상관관계는 1대1 맵핑(one-to-one mapping)을 할 수 있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발달 과정에서의 비선형 프로세스가 간섭하며, 세포들 간의 다양한 유전적 입력 및 상호작용들이 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Isaac Salazar-Ciudad와 jukka Jernvall은 포유류의 치아라는 잘 연구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유전형과 표현형 사이의 차이를 연결시킬 수 있는 컴퓨터 모델을 개발하였다. 형태학적인 변이가 매우 심한 물개의 치아로부터 얻어진 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저자들은 치아 변이의 대부분은 단일 모델 파라미터 변화로 설명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발달에 따른 변이, 그에 따른 진화에 대한 유전자의 역할을 더욱 더 잘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