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CENH3 유전자에 의한 반수체 식물 생성

Nature 464, 7288

한쪽 부모로부터의 염색체만이 유전되는 반수 염색체 식물은 유전학 연구뿐만 아니라 식물 육종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시적인 동형접합 배수체를 형성함으로써 동계 교배를 통한 몇 세대를 뛰어넘을 수 있다. Maruthachalam Ravi와 Simon Chan은 작물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Arabidopsis thaliana의 씨앗을 이용한 반수체 생성 방법을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 지금까지는 조직 배양 또는 지놈 제거를 통한 방법들을 이용하여 반수체를 만들어 왔으며, 다양한 종에서 이러한 방법들이 효과를 보였었다. 이번에 발표된 새로운 기술은 센트로미어 특이성 히스톤 CENH3(centromere-specific histone CENH3)라는 하나의 단백질만을 이용하여 접합체로부터 지놈이 제거된 종을 만들 수 있었다. 이러한 새로운 방법을 이용하여 반수체 식물을 만들 수 있었다. CENH3는 진핵세포 센트로미어에서 일반적인 역할을 하며, 따라서 모든 식물 종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