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원자 단위 분석이 가능한 다크-필드 전자 현미경 개발

Nature 464, 7288

모든 개별적인 원자를 확인할 수 있는 이미지 촬영 기술은 손상된 부분을 비롯하여 일반적인 표면 구조를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료 분석에 있어서 매우 유용한 도구로 이용할 수 있다. Ondrejkrivanek과 공동연구원들은 이러한 이미지 촬영 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 수차 보정 스캐닝 투과 전자 현미경(aberration-corrected scanning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e)은 낮은 전압에서 구동되도록 최적화되어 있다. 이러한 기술은 원자 단위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었으며, 원자의 화학적 조성도 분석할 수 있었다. 이 시스템은 단일층 질화 붕소(boron nitride)를 관측하는데 이용되었으며, 탄소와 산소 같은 불순물 원자를 구분할 수 있다. 데이터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통해서 4개의 원자를 밝힌 것을 비롯하여 상세한 원자 구조에 대한 지도를 구축할 수 있었다. 표지 사진: 각각의 질화 붕소에서의 퓨리에 변환을 관찰한 모습. 변환된 불순물들이 시험 이미지 상에 슈퍼임포즈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