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은하계 감마선에 대한 새로운 방출원 발견

Nature 428, 6980

유럽 우주 기관(European Space Agency)에 의해서 인솔되는 국제 연구팀의 인테그랄 위성(INTEGRAL satellite)은 지금까지 발사된 위성 중에서 가장 민감한 감마선 광측 위성이다. 이와 같은 위성의 성능 덕분에 지난 수 십년 동안 천문학자들을 괴롭혀 온 우리 은하에서 방출되는 감마선 방출의 성질을 분석하는데 쓰일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에너지 범위를 방출하는 몇몇 조밀한 방출원만으로는 전체 은하계의 방출을 설명하는데 충분하지 않다. 또한 흩어진 성간 방출원을 통한 해설은 관찰결과와 일치하지 않았다. 최근 인테그랄 위성이 지금까지 가려져 있던 감마선 방출원을 찾아냈다. 이 방출원은 성간 방출원으로부터 나오는 흩어진 방출에 대한 보다 작은 기능을 하는 전체 은하수에서 방출되는 소프트 감마선 방출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