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열대 우림 먹이 그물의 상호 경쟁에 대한 새로운 실험적 증거

열대성 곤충집단은 지구상에서 가장 다양하면서도 위협 받고 있는 생물 종이지만, 이들의 다양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측정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 후보 중에 하나는 자연적 포식자가 같은 곤충들이 유익한 효과를 통해서 서로에게 간접적인 불리한 작용을 유발하는 ‘외견적 경쟁(apparent competition)’이다. 브라질에 위치한 열대 밀림에서 복잡한 먹이 그물에 대한 1년 간의 필드 실험을 이용하여 앞에서 언급한 내용을 테스트하였다. 잎을 먹는 곤충 집단 가운데 제거하기로 마음먹었던 두 종의 곤충이 선택되었다. 외견적 경쟁 이론에서 예측했던 바와 같이 퇴출 시키기로 마음 먹었던 두 종의 곤충과 동일한 포식자를 가졌던 곤충 집단이 증가하였으며, 기생충 감염도 감소하였다. 이번 연구는 열대 우림 다양성에 대한 인간 활동의 직접적인 영향을 조사하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열대 우림에 서식하는 나무를 선택적으로 벌채하는 것은 생태계에 존재하는 곤충의 일부 종에만 영향을 주겠지만, 먹이 그물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