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프리온 단백질 전이에 대한 효모 실험

Nature 428, 6980

프리온 단백질은 CJD(Creutzfeldt-Jakob disease)와 쿠루(kuru)와 같은 인간 질병과 양의 스크래피(scrapie), 그리고 광우병으로 불리는 소해면상 뇌증(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와 같은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프리온의 생물학적 특성은 단일 단백질이 자신의 특성을 지닌 감염성 단백질을 생산한다는 사실이다. 단백질 단일 가설(protein only hypothesis)은 동일한 단백질이 서로 다른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서로 다른 표현형을 가지게 된다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상당한 증거들이 이러한 가설을 뒷받침하고 있지만, 프리온 구조가 종에 따른 차이를 나타내는지 아니면 단순히 결과에 따른 것인지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었다. 효모를 이용한 두 편의 연구 논문을 통해서 이러한 문제에 대한 결론이 도출되었으며, 단일 단백질이 서로 다른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감염성 입자를 형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