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초발광 적외선 은하계의 광해리 영역 바깥에서 발생하는 H2 방출

스피처 우주 망원경을 이용한 초발광 적외선 은하계에 대한 관측을 통해서 이들 천체로부터 분자 수소 방출이 관측되었다. 분자 수소 방출은 별이 생성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데, 이번 관측 결과에서는 은하계 내에서의 별 폭발 활동으로부터 유래한 것이 아니라, 이러한 먼지 중심 부위의 바깥 쪽으로부터 유래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천체들은 지역적인 우주에서 가장 밝은 천체 중에 하나이며, 강렬한 별 형성에 의해서 에너지를 얻는 것으로 여겨진다. Nadia Zakamska가 수행한 이번 관측 결과를 통해서 분자 수소의 새로운 방출원을 찾을 수 있었다. Zakamska는 분자 수소 방출이 주변 은하계와의 상호 작용에 의해서 여기된 주변 물질에 대한 충격에 의해서 생성되는 것으로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