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버스토리: 단일 원자와 단일 광자 사이의 얽힘 현상 관측

원자와 광자가 물리적으로는 분리되어 있으면서도 독특한 특성을 공유하고 있는 원자-광자 얽힘 현상(atom-photon entanglement)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지금까지 직접 관찰된 경우는 없었다. 원자-광자 얽힘을 이용하는 장치에서 원자(또는 메모리)는 광자가 떨어져 있는 수신기로 전달되는 동안에 저장 또는 조종될 수 있다.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믿을 수 없을 만큼 간단한 실험 방법(표지 참조)을 통해서 갇혀 있는 단일 이온과 그 이온에서 발산되는 단일 광자 사이의 얽힘 현상을 관찰하고 그 양을 재는데 성공하였다. 이러한 얽힘 유발원(source)은 다양한 양자 프로토콜에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표지사진 제공: D. Stick(Univ. Michigan) & K. Schwab(Laboratory for Physical Sciences, Univ. Maryl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