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뜨거운 목성형 행성인 WASP-18b의 매우 짧은 공전 기간

태양계 외부에 존재하는 ‘뜨거운 목성(Hot Jupiter)’은 이들의 모 항성(host star)에서 어느 정도 떨어진 곳에서 생성되었으며, 그 이후에 보다 안쪽으로 이동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이러한 행성들은 행성 시스템의 진화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지금까지 알려진 것들 중에서 모 항성에 가장 가까이에서 공전하며 가장 뜨거운 WASP-18b의 발견을 통해서 수명이 거의 끝나가는 행성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되는지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모 항성에 매우 가까운 거리에서 공전하면서, 목성의 10배에 이르는 큰 질량과 0.94일이라는 짧은 공전 기간을 가지고 있는 WASP-18b는 지금까지 알려진 항성-행성 시스템에서 가장 강력한 조수 작용(tidal interaction)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WASP-18b는 모 항성을 향해 나선형으로 회전하고 있기 때문에 모 항성의 수명이 남은 기간 동안에 사라질 운명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혹은 이러한 시스템의 조수 소산(tidal dissipation) 현상은 우리 태양계에 비해서 훨씬 약할 수 도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