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지기와 비자기 인식에 관여하는 CRISPR RNA 면역 시스템

Nature 463, 7280

외부의 DNA를 받아들이는 세균과 고세균은 외부 DNA를 인식하고 제거할 수 있는 면역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crRNA를 암호화하는 CRISPR 유전자에 의해서 윧된다. CRISPR 유전자위는 반복적이고 스페이스 염기서열로 구성되어 있다. crRNA는 스페이스 염기서열이 상보적인 침입 DNA와 쌍을 이루게 되면 결합된 DNA는 제거된다. Luciano Marraffini 와 Erik Sontheimer는 CRISPR 유전자위에 있는 스페이스 DNA가 외부 유전자로 인식되지 않는 메커니즘을 연구하였다. 스페이스의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는 염기서열은 crRNA와 완벽한 쌍을 이루는 반면, 외부 DNA는 미스매치 서열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서로 다른 상보성은 다양한 종류의 자기와 비자기 인식에 관여하고 있으며, 모든 면역 시스템에서 핵심적인 기능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