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균의 비타민 K 에폭시드 환원효소 구조 분석

포유류의 비타민 K 에폭시드 환원효소(Vitamin K epoxide reductase, VKOR)는 비타민 K 히드로퀴논(hydroquinone)을 생성하는 반응을 촉매하는데, 이 반응은 혈액 응고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비타민 K 순환과정에서 중요한 과정이다. X-선 결정 구조 분석을 통해서 VKOR과 유사한 세균 단백질의 결정구조가 밝혀졌다. 이번 구조 분석을 통해서 VKOR이 산화환원반응 상대인 티오리독신 유사 도메인(thioredoxin-like dormain)과 복합체를 이루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전자 전달이 중단된 상태를 보여줄 수 있었다. 이번 구조 분석을 통해서 VKOR이 퀴논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새롭게 합성된 단백질로부터 전자를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제시되었다. 또한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VKOR의 돌연변이가 항응고제인 와파린에 어떻게 저항성을 가지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