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식물 호르몬 신호전달 연구에서의 최근 트랜드 및 발달

20세기 초에 발견된 ‘전형적인’ 식물 호르몬들로는 옥신(auxin), 앱시스산(abscisic acid), 사이토키닌(cytokinin), 지베렐린(gibberellin), 그리고 에틸렌(ethylene)이 있다. 좀더 최근에는 몇몇 화합물들이 호르몬으로 밝혀졌으며, 이러한 것들에는 브라시노스테로이드(brassinosteroid), 자스모네이트(jasmonate), 살리실릭산(salicylic acid), 일산화질소(nitric oxide), 그리고 스트리고락톤(strigolactone)이 있다. 오래 전 발견된 식물 호르몬과 최근 발견된 식물 호르몬의 분자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가 빠르게 발달하고 있으며, Aaron Santner와 Mark Estelle는 이번 주 네이처에 이에 대한 리뷰 기사를 발표하였다. 단백질 유비퀴틴화 및 분해에 관여하는 유비퀴틴/프로테아솜 시스템은 이러한 대부분 호르몬의 신호전달 경로에서 핵심 구성 요소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각각의 호르몬 조절 시스템을 연결하는 복잡한 조절 네트워크의 상세한 형태가 조금씩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